한국대학신문 홈 > 대학정보 > 학과정보

학과명고고학과
계열인문계열
학과소개 고고학은 과거의 유물·유적 등의 물질자료를 통해서 고대 인류의 문화를 복원하고 해석하는 학문입니다. 또한 문헌만으로는 밝힐 수 없는 역사적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음으로 학문의 시간 폭과 활동영역이 매우 넓습니다. 
고고학과는 역사와 문화에 대한 폭넓은 인식에서 출발하여, 체계적인 훈련과 연구를 거쳐 전문적인 고고학자를 배출합니다. 이에 더하여 지역을 넘어 세계 속의 한국에 대한 올바른 역사적 인식을 고취하고 우리 문화산업이 나아갈 올바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세부전공 및
학문내용
(고고미술사학과,고고미술사학전공,고고인류학과,고고학과,고고학전공,고고문화인류학과)


고고학과에서는 유물과 유적에 대한 발굴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인류의 과거역사와 문화를 복원 및 연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고고학사] 고고학의 태동기에서 19세기 과학으로서의 성립과정 및 현대 고고학에로의 발달과정과 고고학을 연구하기 위한 기본적인 이론들을 배웁니다. 
- [문헌고고학] 중국ㆍ한국의 사서에 나타나는 고고학적 자료들을 중점 강의함으로써 문화상 및 발전단계에 대해 배웁니다. 
- [유적답사 야외고고학] 문화유적지 및 발굴조사 현장 답사를 통해 책이나 텔레비젼 속에서만 보던 역사현장을 육안으로 직접 보고, 현장감각과 아울러 당대의 상황 및 자연ㆍ인문지리적인 상관성에 대해 배웁니다. 
- [한국고대․선사문화] 유적ㆍ유물에 대한 이해와 해석을 통하여 구석기시대에서부터 철기시대 혹은 통일신라시대에 이르기까지의 한국고대문화와 사회의 발전 과정에 대해 배웁니다. 
- [한국의 고분문화] 선사시대 이래 한국 무덤의 변천 양상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종합적으로 검토하면서, 특정 고분의 역사적 의미나 고고학적 환경에 대해 배웁니다. 
- [인류의 기원과 진화] 구석기시대에 인류가 최초로 출현하게 되는 기원과 변천양상, 인류문화를 화석인류와 석기 등의 유물 그리고 유적을 통해 배웁니다.
   
진로 고고학과에 관련된 학과를 2004년 2월에 졸업하고, 1년 6개월 후인 2005년 8월 졸업생들의 취업조사에서 취업을 한 직장으로는 민간회사·개인사업체, 대학, 정부투자기관·정부출연기관·공사합동기업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이들 직장에서 마케팅 관련 사무원, 총무 사무원, 문리/어학계 강사, 사회과학 연구원, 정부행정사무원, 장학관·연구관 및 관련 전문가와 같은 직업인으로 활동하고 있었습니다.고고학과를 졸업하게 되면 크게 세 가지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대학교 박물관 학예사, 혹은 교수 등으로 취업할 수 있고 두 번째는 국가·지방공무원직 (문화재청, 국립중앙박물관, 각 도·시·군 등) 6급 혹은 6급 대우의 학예사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각 지역에 법인기관으로 등록되어 있는 매장문화재센터(발굴전담기관)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근래에는 공기업이나 일반 기업체에서도 박물관이나 전시관을 설치하여 학예사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경제성장에 따른 문화생활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러한 박물관이나 전시관은 계속 확대될 전망이며 경제개발에 따른 매장문화재조사가 당분간 갈수록 증대될 예정이어서 이에 대한 조사능력을 갖춘 인재들이 많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치학교
경북대학교http://www.knu.ac.kr
고려대학교http://www.korea.ac.kr
동국대학교http://www.dongguk.edu
동아대학교http://www.donga.ac.kr
동양대학교http://www.dyu.ac.kr
목포대학교http://www.mokpo.ac.kr
부산대학교http://www.pusan.ac.kr
서울대학교http://www.snu.ac.kr
원광대학교http://www.wonkwang.ac.kr
전북대학교http://www.chonbuk.ac.kr
충남대학교http://www.cnu.ac.kr
충북대학교http://www.chungb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