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홈 > 대학정보 > 학과정보

학과명국악학과
계열예체능계열
학과소개 국악은 우리 민족의 전통을 말하는 한 부분으로써 우리의 정서를 가장 잘 표현하는 음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 국악의 범위는 신국악, 창작국악의 영역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국악학과는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국악을 계승하고 나아가 새로운 음악을 창조하는 안목을 배양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국악이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속에서도 인정받고 향유될 수 있도록 국제적인 경쟁력을 부여하기에 앞장 설 수 있는 전문음악인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세부전공 및
학문내용
(한국음악과,한국음악학과,국악과,국악전공,국악학과,한국음악학전공,전통연희학과,전통공연예술학과,한국음악전공,국악관현악과,타악과,국악)



국악학과에서는 우리나라의 전통음악을 익힐 수 있도록 국악기, 국악성악, 국악작곡 등에 대해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합니다.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한국음악개론] 국악의 음조직, 리듬, 악기분류, 연주형태 등 국악전반에 걸친 기초를 터득하기 위한 이론 및 연주활동에 대해 배웁니다. 
- [한국음악사] 국악의 역사적 배경을 폭넓게 연주하고 발전사를 파악하며 시대적인 발전과정을 역사적으로 분류, 고찰하여 한국음악의 변천사를 체계적으로 배웁니다. 
- [전공실습] 국악합주를 통해서 정악, 민속악, 창작곡 등의 악곡을 다룸으로써 연주자로써의 정신과 기술에 대해 배웁니다. 
- [반주법] 정악, 민속악, 창작곡 등 국악 전반에 걸쳐 중요하고 긴요한 반주 방법을 우리나라 대표적인 리듬악기인 장구를 통하여 배웁니다. 
- [가창] 우리나라의 음계로 된 연습곡이나 기존 곡들을 가창함으로써, 음계로 이루어진 음성연주와 전반적인 국악 성악곡을 배웁니다.
   
진로 국악학과에 관련된 학과를 2004년 2월에 졸업하고, 1년 6개월 후인 2005년 8월 졸업생들의 취업조사에서 취업을 한 직장으로는 민간회사·개인사업체, 프리랜서, 정부투자기관·정부출연기관·공사합동기업, 대학, 교육기관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이들 직장에서 예능계 강사, 국악 및 전통예능인, 장학관, 연구관 및 관련전문가, 지휘·작곡 및 연주가, 기타 문화 및 예술 관련직 종사자와 같은 직업인으로 활동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치학교
경북대학교http://www.knu.ac.kr
남부대학교http://www.nambu.ac.kr
단국대학교http://www.dankook.ac.kr
동국대학교http://www.dongguk.edu
부산대학교http://www.pusan.ac.kr
서울대학교http://www.snu.ac.kr
서원대학교http://www.seowon.ac.kr
세한대학교http://www.sehan.ac.kr
수원대학교http://www.suwon.ac.kr
영남대학교http://www.yu.ac.kr
용인대학교http://www.yongin.ac.kr
우석대학교http://www.woosuk.ac.kr
원광대학교http://www.wonkwang.ac.kr
이화여자대학교http://www.ewha.ac.kr
전남대학교http://www.jnu.ac.kr
전북대학교http://www.chonbuk.ac.kr
중앙대학교http://www.cau.ac.kr
청주대학교https://www.cju.ac.kr
추계예술대학교http://www.chugye.ac.kr
한양대학교http://www.hanya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