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홈 > 대학정보 > 대학교 정보


아주대학교(AJOU UNIVERSITY)
설립구분 코드 : 사립대 대학구분 코드 : 4년제
학교 홈페이지http://www.ajou.ac.kr 
입시홈페이지http://www.iajou.ac.kr 
전화번호031-219-2114 
학교주소[16499 ]경기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이념 [인간존중(人間尊重)]
대학은 진리 탐구와 학문 연마에 앞서 인격을 도야하는 숭고한 도장(道場)으로서 갖추어야 할 대학교육의 이념 가운데 으뜸되는 것이 인간존중이다.
인간존중이란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동시에 남을 귀하게 받드는 정신이다. 나와 더불어 남을 귀하게 받드는 정신은 나 자신이 이웃, 국가, 세계와 연결되어 있는 존재로서 반드시 그와 같이 연결된 형태로 존재하여야 한다. 나를 이웃, 국가, 세계와 연결시켜 남을 받드는 일은 인간을 수단으로 보지 않고 궁극적 목적 또는 가치로 여김으로써 달성될 수 있다. 이런 인간존중은 학문의 연마에 앞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정신이며 동양과 서양 모두에서 장구한 역사를 통해 끊임없이 지속되어 온 인류의 보편적 이념이다.

[실사구시(實事求是)]
대학은 진리를 탐구하며 학문을 연마하는 곳이다. 아주대학교는 진리 탐구와 학문 연마에서 공허한 사변을 배격하고자하는 정신으로 실사구시를 교육이념의 하나로 두었다.

실사구시란 실제의 사실에 근거하여 진리를 추구한다는 뜻으로 진리 추구가 사실에 근거하고 그것에 부합되어야 한다는 학문방법론의 제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진리가 실제에 유용해야 한다는 실용적 의미도 함께 담고 있다. 즉 진리 탐구와 학문 연마는 그 자체에 그치는 것이 아니고 사회적으로 유용하며 사회에 기여하여야 한다. 이는 대학이 사회 속에서 혜택을 받으며 성장, 발전하는 조직이기 때문에 당장 목전의 목적에 따라 지식을 단순히 그때 그때 도구적으로 이용하기만 하는 천박한 실용주의와는 다르다. 어디까지나 진리에 근거하면서 사회적 유용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런 실사구시의 정신은 21세기를 앞두고 대학들이 보편적으로 추구해야 할 이념이며 우리나라 실학자들이 학문에서 일관되게 추구한 것이기도 하다.

[세계일가(世界一家)]

이제 세계는 그야말로 하나가 되어 가고 있다. 우리나라도 한반도라는 좁은 울타리를 벗어나 세계로 뻗어가고 있는 동시에 세계가 우리의 영역 안으로 들어오고 있다. 우리 모두는 지구촌 사회의 일원으로서 지구촌사회의 세계 인류가 함께 번영을 누리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서로 벽을 허물고 하나가 되어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야 한다. 이것은 동양사회에서 전통적으로 추구해 온 사해동포(四海同胞) 사상, 그리고 프랑스 혁명 이래 서구가 추구해 온 박애주의(博愛主義)와 통한다. 세계일가의 이념은 세계가 하나가 되어 가고 있는 지금에 모든 인류가 공통으로 추구해야 할 보편적 가치이다. 특히 사회를 선도해야 하는 지성인에게는 이런 이념이 보다 절실하게 요구된다. 다만 세계일가의 이념은 세계 각 민족의 개성을 억누르는 것이 아니라 각 민족의 개성적인 발전을 전제로 하여 이런 개성적 발전을 상호 조화시키려는 것이다.

 
목표 [세계인(世界人)]
세계인이란 문화적 다원성을 이해하고 국제사회에서 수월성을 갖고 활약할 수 있는 사람이다. 이를 위해서는 넓은 시야의 국제적 안목, 우수한 외국어 능력, 인류애와 평화의 애호, 인류 문화의 다원성의 인정, 상대주의적 시각, 인류의 평등과 인권의 존중 정신 등이 필요하다. 다만 세계인이 되는 것은 어디까지나 민족적 자아의 정립을 전제로 하는 것이어야 한다. 민족적 자아의 정립 없이 세계인이 되고자 하면 그는 자아가 상실된 뿌리없는 존재가 되며 이런 상태에서는 자아의 실현이 불가능하다.

[문화인(文化人)]
문화인이란 건전한 윤리의식에 더하여 문화적 소양을 두루 갖춘 지성적인 사람이다. 문화인이 되기 위해서는 폭넓은 교양, 국제적인 문화 식견, 민족문화의 이해, 문화의 애호, 심미적이고 예술적인 삶의 추구, 인류의 보편적 가치의 내면화, 민주적 시민의식, 남녀평등 자세와 같은 정신이 필요하다. 이제 우리는 단지 경제적 풍요만을 추구하는 태도에서 벗어나 일상생활 속에서 삶의 질을 다방면으로 향상시키며 자기의 개성과 소질을 발전시키는 자아실현의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시점에 있다. 이를 위해 절실히 필요한 것이 문화인으로서의 소양이다.

[창조인(創造人)]
창조인이란 창조적 사고와 진취적인 행동으로 시대의 흐름을 선도하는 사람이다. 이를 위해서는 적극적인 탐구 자세, 합리주의, 미래지향성, 혁신성, 기존 관념에 대한 비판적 자세, 과학적 문제해결 방식, 사회적 유용성의 추구, 종합적 판단 등과 같은 정신과 능력이 요구된다. 현재 우리의 학문에서 가장 부족한 것이 창조성이며 이 때문에 우리의 학문이 선진국에 비해 뒤떨어져 있다. 창조성을 위한 정신과 능력은 대학에서 학문하는 사람으로서 반드시 필요할 뿐만 아니라 사회에 나가서도 창조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불가결하고 이는 국가발전의 원동력 가운데 하나가 된다.

[전문인(專門人)]
전문인이란 전공 분야의 심오한 지식을 갖고 있으며 구체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겸비한 사람이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성의 추구, 철저한 직업윤리와 장인정신, 끈질긴 실천성, 강한 책임감, 몸담은 조직에의 헌신, 인내심, 실질성의 추구, 지속성 등과 같은 정신 및 자세가 필요하다. 이것은 바로 실사구시의 정신이다. 공허한 이론이나 번드레한 말로 현실의 난제를 타개할 수 없으며 난제의 해결에는 전문적 지식이 요청된다. 우리 사회에는 아직 전문성을 추구하는 자세가 부족하며, 인류는 지금 많은 난제를 안고 있다. 국가의 발전과 인류의 공영을 위해 전문적 지식은 필수불가결하다.

[협동인(協同人)]
협동인이란 건강한 시민정신과 공동체 의식을 갖추어 이웃과 마음을 합하고 힘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가족, 이웃, 동료들과 경쟁 속에서도 협동하는 자세를 갖는 외에 사회봉사와 사회참여, 지역 공동체에의 관심과 헌신, 생활 주변의 여러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과 정신이 필요하다. 지금 우리는 극심한 경쟁사회 속에서 살고 있어 이것은 자칫 자기만을 생각하는 이기주의로 우리를 이끌어 갈 위험이 있다. 그러나 이웃과 협동 없이는 한시도 살아갈 수 없으며 주변 환경과 지역 공동체에 대한 무관심은 결국 우리 자신의 피해로 되돌아오게 된다. 자아실현, 국가발전, 인류공영을 실현하는 방법이 바로 협동이다.
 
대학연혁 ▷▶ 바로가기
 
대학특징 아주대학교는 세계인, 문화인, 창조인, 전문인, 협동인이라는 교육목적을 통해 1973년 개교 이래 대학교육개혁의 선구자로 역할을 주도하고 있다. 개교 50주년을 맞는 2023까지의 장기발전계획으로 융합학문을 선도하는 세계수준의 대학으로서 세계 100대 대학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교육/학사관리▷▶ 바로가기 
교통/주변환경[대중교통]

사당역 4번 출구, 과천
좌석버스 7000, 7001번 승차 → 과천,의왕간 고속도로 → 아주대 (35분)

강남역 5, 6번 출구, 양재역 9번 출구
좌석버스 3007번 승차 → 경부고속도로 → 아주대 (40분)

잠실역6번 출구
좌석버스 1007-1번 승차 → 경부고속도로 → 아주대 (50분)

성남, 분당, 수지 지역
좌석버스 4000번, 시내버스 720, 720-1, 720-2, 720-3번 승차 → 아주대

수원지역
1호선(국철) 이용, 수원역에서 하차, 시내버스 11-1, 46-1, 720, 720-2, 730번 승차 → 아주대

[승용차]

동수원IC
중소기업지원센터 → 효성사거리(원형육교) → 아주대학교 (9분)

수원IC
원천유원지 삼거리 → 국립지리원 → 아주대학교 (19분)

수원버스터미널
시청사거리 → 농협사거리 → 뉴코아아울렛 → 효성사거리 (원형육교) → 아주대학교 (14분)

수원역
도청사거리 → 매교사거리 → 중동사거리 → 성빈센트 병원 → 동수원 사거리 → 캐슬호텔
→ 아주대삼거리 → 아주대학교 (18분)

 
장학제도 장학생 선발대상

본 대학교 학생으로서 장학생으로 선발되려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여야 한다.


1. 입학성적이 우수한 학생
2. 학업성적이 우수하고 행실이 바른 학생
3. 가정사정상 학비 조달이 어려운 학생
4. 본 대학교 교직원과 학교법인 대우학원의 임직원 직계자녀 및 산하대학 교직원 직계자녀
5. 교내 각 부서에서 업무를 지원하는 학생
6. 학술, 체육, 사회봉사, 학생자치활동 등의 활동으로 대학의 명예를 선양한 학생
7. 국제화역량 및 취업역량 강화 등의 목적으로 자기개발의 기회를 줄 필요가 있는 학생
8. 기타 위원회에서 장학금 지급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학생


장학생 선발기준


장학생은 직전학기에 F학점 없이 13학점 이상 취득하고 평점평균이 2.0 이상인 학생(교환학생의 경우에는 9학점 이상 취득하고 F학점이 없는 학생) 중에서 선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학생 중에서 선발한다.


1. 입학성적우수 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으로서 다음의 성적을 유지하고 있는 학생

가. 3학년 1학기 이전: 직전학기 성적 평점 3.50 이상

나. 3학년 2학기 이후: 직전학기 성적 평점 3.80 이상

2. 소속 학부장 또는 전공주임교수의 추천을 받은 학생
3. 가계 곤란을 증명할 수 있는 증빙서류를 제출한 학생이나 소속 학부장 또는 전공주임교수의
추천을 받은 학생
4. 학생처장, 소속 학부장 또는 전공주임교수의 추천을 받은 학생
※ 의과대학 및 간호대학의 장학생 선발기준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장학금 지급 결격사유

1. 복학생(단, 학업 성적우수장학에 한함)
2. 휴학 및 제적학생
3. 징계 처벌이 해제된 학생
4. ‘아주대학교 학칙’ 제37조에서 정하는 수업연한을 초과하는 학생
5. 장학금 신청 시 허위사실을 기재한 학생
6. 기타 위원회에서 선발자격을 제한한 학생


계속장학생

입학전형에서 다학기 장학생으로 선발된 계속장학생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 될 때에는 장학생 자격을 상실한다.

1. 유기정학 이상의 징계처분을 받은 학생
2. 입학전형에서 입학성적우수 장학생으로 선발되었으나 선발기준을 유지하지 못한 학생
3. 입학전형에서 장학생으로 선발되었으나 전과 또는 특기생 자격 상실 등의 사유로 장학생 자격을
유지하지 못하는 학생
4. 입학성적 우수 장학생의 경우, 위원회에서 인정하는 사항(군 입대 또는 4주 이상의 입원치료를
요하는 질병 등) 이외의 사유로 휴학한 학생과 2학년(4개 학기) 수료 이전에 일반 휴학한 학생.
단, 군 입대를 전제로 일반 휴학한 학생이 동일학기 내에 군 입대 사실이 확인된 경우 제외

입학전형에서 다학기 장학생으로 선발된 계속장학생이 선발기준에 미달하여 장학생 자격을 상실하였으나 다음 학기 성적이 선발기준을 상회하면 1회에 한하여 장학생 자격을 회복할 수 있다. 단, 외국인 특별장학생은 자격회복의 횟수 제한을 두지 않는다.


장학금 지급제한

장학금은 1인에게 중복 지급하지 않는다. 다만, 근로성장학, 자기개발장학, 가계곤란장학, 학장추천장학, 국가고시반장학 및 리더장학은 제외한다. 또한 장학금 지급총액이 등록금을 초과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근로성장학, 가계곤란장학 및 리더장학은 제외한다.

주의사항
장학생 선발은 상기 재학생 장학의 선정기준을 기본으로 각 학과에서 선발하므로 구체적인 선발기준은 각 학과의 기준에 따른다.


장학금 자격상실 및 취소
선발된 교내장학생이 해당학기 수업일수 4분의 1선 내에 등록을 마치지 않았을 때에는 장학금의 수혜자격을 상실한다. 단, 추가선정 및 가계곤란장학의 경우에는 예외를 인정한다.

또한 장학생으로 선발된 후 휴학한 학생이나 자퇴 또는 제적된 학생은 해당학기 장학금을 취소한다. 단, 등록 후 학기 중 휴학할 경우는 등록금(장학금 포함)이 이월된다(학칙 시행세칙 제9장 44조 참조)
 
교직원수598명 
학생수9048명 
코드(첫글자)아 
지역(코드화)경기도